대구 이봉주 납청방짜유기전시관

만물을 깨우는 천 번의 두드림

살아 숨 쉬는 장인의 손결

무형문화재 제77호 이봉주 선생

놋전소개

이봉주선생작품전시관 외부
이봉주선생작품전시관 내부
이봉주선생작품전시관 내부2
이봉주선생작품전시관

무형문화재 제77호

이봉주선생

방짜유기(납청유기)

국내 최고의 기술과 정교함
장인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명품

인사말

저희는 대구에서 이봉주방짜유기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이봉주선생작품전시관” 입니다.

방짜유기는 장인의 기술인 동 78%, 주석22%의 비율로 정확히 합금하여 두드려 만든 놋쇠제품입니다.
예로부터 방짜유기의 효능과 아름다움을 인정받아온 방짜유기는 쓰면 쓸수록 윤이나고 베이거나 찔려도 덧나지 않고 독이 없을 뿐만 아니라 독을 죽이기도 하여 대궐이나 대가집에서 사용하였고, 현대에는 2010년 G20정상회의, 2008년 미국 부시태통령 방한 때 청와대 만찬 장에서도 사용되었던 이봉주방짜유기입니다.

이처럼 높은 위치나 중요한 장소에서 그 가치를 더욱 발휘하는 중요무형문화재 제 77호 이봉주선생의 방짜유기(납청유기)는 국내 최고의 기술과 정교함 그리고 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명품임을 자부하며 저희 이봉주 방짜유기는 고객님께서 인증해주시고 아껴주시는 만큼 전국어디서나 동일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 사말자 올림

놋그릇의 신비

“세계적인 특허감”

현대과학은 결코 이해할 수 없는 방짜의 이 같은 신비

방짜유기의 특징

놋그릇의 신비
“O-157균도 죽이는 놋그릇의 신비”

방송은 우선 흔이 놋그릇으로 불리는 전통 식기인 방짜유기의 비밀을 파헤친다.
제작진은 분자생물 공학의 권위자인 박종현 교수의 도움을 받아 O-157균을 방짜 안에서 배양했다.

O-157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의 하나로 1980년대에 등장한 치명적인 세균. 어느 누구도 해본적 없는 이번 실험에서 박교수팀은 3번이나 방짜에서 O-157균이 깡그리 사라지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안타깝게도 어떤 이유로 O-157균이 모두 없어졌는지 밝혀내지는 못했다. 따라서 방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작진은 밝혔다.

방짜에 숨겨진 또 다른 신비는 현대 금속학자들이 “세계적인 특허감’’이라고 칭송하는 합금술, 방짜는 구리와 주석의 합금인 청동제품이다. 현대과학은 결코 이해할 수 없는 방짜의 이 같은 신비를 속속들이 들여다 본다.

공장전경

  • 본사전경
  • 본사전경
  • 본사전경
  • 본사전경
  • 본사전경
  • 본사전경

찾아오시는 길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대봉로 209(대봉동)전화 : 053)421-7848, 426-6289휴대전화 : 011-271-1124

(대구시립대봉도서관 앞, 청운맨션 후문)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